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의 관리 휠 얼라이먼트와 휠 밸런스

by 치타돌이 2023. 5.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학창 시절에 열심히 공부하여 자동차정비, 검사, 차체수리기능사를 취득하였습니다. 이렇게 글 쓰는데 도움이 되리라는 몰랐네요 오늘은 종종 듣게 되는 휠얼라이먼트와 휠 밸런스에 대하여 쉽게 알려드릴게요 

 

1. 휠 얼라이먼트와 휠 밸런스 무슨 차이가 있나요?

보통 휠 얼라이먼트(wheel alignment)와 휠 밸런스(wheel balance)는 동시에 할 수도 있고 따로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왕이면 같이 하는 게 좋아요

휠얼라이먼트는 킹핀 경각, 토우인, 캠버, 캐스트를 조정하는 것이고 휠 밸런스는 타이어의 중심을 잡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돼요

휠 얼라이먼트는 바퀴가 아닌 차량의 바퀴와 새시(뼈대)에 고정되어 있는 부분들을 조정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자동차는 타이어가 4개가 있죠 각각의 타이어의 중심을 잡는 행위를 휠밸런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차량의 증상

보통 일정한 속도에서 차량의 진동이 느껴진다면  휠 밸런스를 의심해 볼 수 있고요 특히 저속에서 더욱더 잘 느껴질 것입니다.

차량을 일직선으로 가고 있는데 조금씩 옆으로 이탈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휠얼라이먼트 조정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보았듯이 조향장치와 관련된 부분이므로 심할 경우 차량의 안전성이 떨어지기에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고 당시에는 타이어의 마모도 없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타이어의 마모로 인해 틀어지고 주차를 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인 심한 충격을 줘 틀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휠얼라이먼트, 휠밸런스 비용은 얼마 정도 발생하나요?

휠밸런스는 약 4만 이하(다른 중요한 작업 시 무상도 가능), 휠 얼라이먼트는 약 4만 원에서 12만 원 차량의 크기에 따라 비용이 발생됩니다. 물론 수입차량은 더욱더 발생됩니다.  

 

4. 결론

 

이 관리는 연비를 절감시킬 수 있고 안전에 직결되는 것이며 차량의 조향, 떨림증상을 조기에 잡을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주기적으로 만 킬로~1만 3천 킬로 달렸을 때 점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엔진오일 교환시기에 같이 진행합니다. 안전을 위한 관리이니 모두들 안전 운행하시고 즐거운 운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